의료소송 성공사례

요양급여조정처분 취소소송에서 심평원의 재처분을 이끌어 낸 의료소송 성공사례

법무법인 CNE

법무법인 CNE

소송 개요

의료기관이 충분한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지 않고 추간판제거술 또는 경추부 전방고정술을 시행했다는 이유로 요양급여비용을 삭감한 사례에서 법무법인 CNE는 요양급여조정처분 취소소송을 제기하여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재처분을 이끌어냈습니다.

소송 과정

심평원 측은 진료심사평가위원회의 공개심의사례를 근거로 6~12주 동안의 적극적 보존적 치료를 시행한 이후에만 관혈적 추간판제거술을 시행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으나, 법무법인 CNE는 관련 보건복지부 고시에 처분의 근거 규정이 없다는 점과 심평원 내부의 삭감기준은 행정처분의 근거가 될 수 없다는 점을 적극적으로 다투었습니다.

또한 환자들의 영상자료와 진료기록부를 면밀히 분석하여 조기수술이 필요한 예외적인 환자였다는 점을 확인하였고, 진료기록감정을 통하여 이 사건 환자들은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지 않고 조기수술을 할 수 있는 경우에 해당한다는 점을 입증하였습니다.

법무법인 CNE는 변호인 의견서를 통해 다음과 같이 주장하여 기소유예 처분을 이끌어 냈습니다.

의료소송 최종결과

재판부에서는 법무법인 CNE의 주장을 받아들여 심평원 측에 요양급여비용을 인정하는 취지로 재처분 할 것을 권고하였습니다.

마치며

해당 사례는 심평원의 요양급여조정처분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다투어 판결이 아닌 요양급여비용을 인정하는 재처분을 이끌어냈다는 점에 의미가 있으며, 심평원의 요양급여조정처분이 부당한 경우에는 적극적인 주장을 통하여 재처분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한 사례입니다.

요양급여비용과 관련하여 부당한 처분으로 인해 고초를 받고 계신 의료인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법무법인 CNE의 도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상담

상세한 상담 가능

카카오톡 상담

24시 상담 가능

전화 상담

평일 9-18시 가능

방문 상담

사전 예약 필요